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운동

[운동] 수영을 배우려면 지금 계절이 적기! 맥주병에서 탈출하세요.

728x90

수영을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신가요? 오늘은 다른 운동에 비해 부상 위험도 적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좋은 수단인 수영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영은 이미 언급했듯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상의 위험이 적고, 다양한 영법을 통해 운동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먼저 각 영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유형

자유형은 수영에서 가장 빠른 영법으로, 머리를 수면에 두고 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물속을 가르는 방식입니다. 양팔을 번갈아 뻗고, 다리는 차올리며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죠. 호흡은 머리를 옆으로 돌려 물 밖으로 내쉬고 다시 물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공기를 들이쉽니다. 자유형은 전신 운동으로 근육 발달에 좋으며,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배영

배영은 수면에 등을 대고 수영하는 방식이에요. 팔을 번갈아 위로 뻗고, 다리는 물속에서 가볍게 차올리며 나아갑니다. 호흡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수영 초보자에게 다른 영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습니다. 배영은 목과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영법이에요.

평영

평영은 팔과 다리를 순서대로 움직이는 영법이며, 물속에서의 저항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수영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양팔을 앞으로 모으고 가슴 앞으로 빠르게 가져온 후 다시 뻗어내고, 이때 다리는 원을 그리듯 차서 발꿈치를 모아줍니다. 호흡은 팔을 앞으로 뻗을 때 물속에 머리를 숙인 채로 숨을 내쉬고, 다리로 킥을 찰 때 상체를 부상시키며 공기를 들이쉽니다. 평영은 유연성과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고 수영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영법이에요. 네 가지 영법 중에 가장 기록을 내기 어려운 영법이기도 합니다.

접영

접영은 에너지 소모가 가장 큰 영법으로, 두 팔을 동시에 앞으로 뻗고 다리는 물속에서 돌핀킥을 차며 물을 눌러줍니다. 팔로 물을 잡아 허벅지 쪽으로 쓸어주며 물을 가르고 리커버리할 때 입수킥을 차주며 다음 캐치 동작을 시작합니다. 접영은 근력과 체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영법이므로 물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야 하고 힘이 많이 필요합니다.

수영의 장점

수영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1. 전신 운동: 수영은 전신의 근육을 고르게 사용하여 균형 잡힌 근육 발달을 돕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이므로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2. 스트레스 해소: 수영은 물속에서 이뤄지는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상의 위험이 낮습니다. 특히 재활 치료에 적합해요.

3. 체중 관리: 수영은 칼로리 소모가 높아 체중 감량이나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꾸준한 수영은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돼요.

4. 사회적 활동: 수영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입니다. 클럽이나 수영 동호회에 참여하면 사회적 관계를 넓힐 수 있어요.

 

수영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고령화 시대로 접어드는 지금, 나이가 많은 분들도 부상의 위험 없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에요. 꼭 수영을 하지 않더라도 시니어 연령대라면 수영장에서 걷기만 해도 운동 효과가 크니 점점 쌀쌀해지는 날씨에 집에만 계시지 말고 가까운 체육 시설을 방문해 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